⑤ 세월과 역사의 성립
인즉겸비호음양강유고(人則兼備乎陰陽剛柔故)로 영어만물(靈於萬物)이 능여천지참야(能與天地參也)라 유인(惟人)이 능여천지참고(能與天地參故)로 천지지변(天地之變)에 유원회운세세월일진(有元會運世歲月日辰)하고 인사지변(人事之變)에 유황제왕백역서시춘추야(有皇帝王伯易書詩春秋也)라
: 사람은 음양강유를 겸비하고 있으므로 만물의 영장으로 능히 천지에 참여함이라. 오직 사람만이 능히 천지에 참여하므로 천지의 변화가 원회운세세월일진이 있고, 인사의 변화에 황제왕백역서시춘추가 있음이라
: 사람이 다른 짐승과 달리 만물의 영장이라고 할 수 있는 근거는 음양, 강유를 온전하게 겸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람이 먹는 음식물을 잡식성이라고 하는데, 그것은 그만큼 인간이야말로 모든 주비초목의 기운을 감당하고, 성정형체를 통제할 수 있다는 반증이다.
천지는 시간과 공간을 만들어내지만, 짐승들은 그 의미를 전혀 모른 채 동물적인 감각으로 살아간다.
그러나 인간은 원외운세세월일진을 만들어내고, 3황5제와 군왕시대를 거쳐 백이시대를 형성하면서 역과 경서, 시, 춘추필법으로 세상을 다스린다.
참고로 원회운세를 이해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천근종시와 월굴종시를 소개하기로 한다.
天根終始 : 태양 도수 | |||||||
一大元 |
一星元 |
一日元 |
一統 |
一運 |
一會 |
一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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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80년 |
1,440년 |
480년 |
240년 |
80년 |
4년 |
1년 |
年 |
3,681,720일 |
525,960일 |
175,320일 |
87,660일 |
29,220일 |
1,461일 |
365일235/940분 |
日辰 |
131,490回 |
18,784회 餘 8일 |
6,261회 餘 12일 |
3,130회 餘 20일 |
1,043외 餘 16일 |
52회 餘 5일 |
13회 餘 1일 235/940 |
28宿 |
61,362癸亥 |
8,766癸亥 |
2,922癸亥 |
1,461癸亥 |
487癸亥 |
24癸亥 餘21일 |
6癸亥 餘5일 235/940 |
60癸亥 |
20,454癸亥 |
2,922癸亥 |
974癸亥 |
487癸亥 |
162癸亥 餘 60일 |
8癸亥 餘 21일 |
2癸亥 餘 5일 235/940 |
180癸亥 상중하(陽局) |
10,227癸亥 |
1,461癸亥 |
487癸亥 |
243癸亥 餘 180일 |
81癸亥 餘 60일 |
4癸亥 餘 21일 |
1癸亥 餘 5일 235/940 |
360癸亥상중하(음양국) |
28回 |
4回 |
1回 餘 120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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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0년 成局 |
日, 60갑자, 음양국, 28宿까지 모두 공배 |
360성국, 28宿를 제외한 모든 공배가 되므로, 1일 분수의 기점 |
360 상중하원 음양국 성국 |
180상하원 양국성국 |
60갑자 성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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