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두 가지의 족보에 대해서는 그간 많은 논쟁이 있었다.
가장 흔한 것으로는 마태복음은 요셉의 가문이요, 누가복음의 족보는 마리아의 가문이라고 하는 것이다.
자세히 살펴보면 다윗까지는 일치하는데, 다윗의 아들부터 양 족보의 내용이 달라진다.
아래 도표를 보면 선명하게 알 게 될 것이다.
순번 |
누가복음 |
마태복음 |
차이
|
비고 |
1대 |
아담 |
|
|
|
2대 |
셋 |
|
|
|
3대 |
에노스 |
|
|
|
4대 |
가이난 |
|
|
|
5대 |
마할랄렐 |
|
|
|
6대 |
야렛 |
|
|
|
7대 |
에녹 |
|
|
|
8대 |
므두셀라 |
|
|
|
9대 |
레멕 |
|
|
|
10대 |
노아 |
|
|
|
11대 |
셈 |
|
|
|
12대 |
아르박삿 |
|
|
|
13대 |
가이난 |
|
|
|
14대 |
살라 |
|
|
|
15대 |
헤버 |
|
|
|
16대 |
벨렉 |
|
|
|
17대 |
르우 |
|
|
|
18대 |
스룩 |
|
|
|
19대 |
나홀 |
|
|
|
20대 |
데라 |
|
|
|
21대 |
아브라함 |
아브라함 |
|
|
22대 |
이삭 |
이삭 |
|
|
23대 |
야곱 |
야곱 |
|
|
24대 |
유다 |
유다 |
|
|
25대 |
베레스 |
베레스 |
|
|
26대 |
헤스론 |
헤스론 |
|
|
27대 |
아니요 |
람 |
|
|
28대 |
아미나답 |
아미나답 |
|
|
29대 |
나손 |
나손 |
|
|
30대 |
살몬 |
살몬 |
|
|
31대 |
보아스 |
보아스 |
|
|
32대 |
오벳 |
오벳 |
|
|
33대 |
이새 |
이새 |
|
|
34대 |
다윗 |
다윗 |
|
|
35대 |
나단 |
솔로몬 |
이때부터 족보가 나뉨 |
|
36대 |
맛다다 |
르호보암 |
|
|
37대 |
멘나 |
아비야 |
|
|
38대 |
멜레아 |
아사 |
|
|
39대 |
엘리아김 |
여호사밧 |
|
|
40대 |
요담 |
요람 |
|
|
41대 |
요셉 |
웃시야 |
|
|
42대 |
유다 |
요담 |
|
|
43대 |
시므온 |
아하스 |
|
|
44대 |
레위 |
히스기야 |
|
|
45대 |
맛닷 |
므낫세 |
|
|
46대 |
요림 |
아모스 |
|
|
47대 |
엘리에서 |
요시야 |
|
|
48대 |
예수 |
여고냐 |
|
|
49대 |
에르 |
|
| |
50대 |
엘마담 |
|
| |
51대 |
고삼 |
|
| |
52대 |
앗디 |
|
| |
53대 |
멜기 |
|
| |
54대 |
네리 |
|
| |
55대 |
스알디엘 |
스알디엘 |
|
|
56대 |
스룹바벨 |
스룹바벨 |
|
|
57대 |
레사 |
아비훗 |
|
|
58대 |
요아난 |
엘리아김 |
|
|
59대 |
요다 |
아소르 |
|
|
60대 |
요섹 |
사독 |
|
|
61대 |
서머인 |
아킴 |
|
|
62대 |
맛다디아 |
엘리웃 |
|
|
63대 |
마앗 |
엘리아살 |
|
|
64대 |
낙개 |
맛단 |
|
|
65대 |
에슬리 |
야곱 |
|
|
66대 |
나훔 |
|
| |
67대 |
아모스 |
|
| |
68대 |
맛다디아 |
|
| |
69대 |
요셉 |
|
| |
70대 |
얀나 |
|
| |
71대 |
멜기 |
|
| |
72대 |
레위 |
|
| |
73대 |
맛닷 |
|
| |
74대 |
헬리 |
|
| |
75대 |
요셉 |
요셉 |
|
|
76대 |
예수 |
예수 |
|
|
이밖에도 창세기에는 ‘노아 - 셈 - 아르박삿 - 셀라’로 이어지는데 비해 누가복음에는 ‘노아 - 셈 - 아르박삿 - 가이난 - 셀라’로 이어진다.
그러니까 창세기보다 누가복음에 한 대가 더 있는 셈이다.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의 차이는 다윗의 아들대로부터 전혀 달라진다.
더욱이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의 족보를 비교하면 도저히 일관성을 찾기는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창세기이건, 누가복음이건, 마태복음이건 아담에서 예수까지의 정확한 연대라고는 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