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녀와 3남을 가리키는 괘상의 변화는 여러모로 생각할 것이 많다. 그중에서 복희도의 3녀와 3남의 배치를 제대로 살핀다면 음양의 개념에 대한 이해가 한층 더 원숙해질 것이다.
코쿤님은 <하늘에서의 음은 태소녀 - 리중녀 - 손장녀라는 3단계를 통해 하늘에서 땅으로 음이 커가는 형상을 보여주고 있고, 땅에서의 음은 손장녀 - 리중녀 - 태소녀의 3단계를 통해 땅에서 하늘로 음이 변화하는 과정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또한 하늘에서의 양은 진장남 - 감중남 - 간소남으로 하늘에서 땅으로 양이 변화하는 과정을, 땅에서의 양은 간소남 - 감중남 - 진장남으로 땅에서 하늘로 양이 커가는 형상을 보여 주고 있는데 이는 각각의 배열 기준이 형상이냐 아니면 변화냐 하는 것을 기준으로 본 것입니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더욱 세밀한 분석을 한다면 2태소녀 - 3리중녀 - 5장녀는 형상의 변화를 가리킨 것이요(소녀에서 처녀로), 5손풍 - 3리화 - 2태택은 1음에서 3음으로 커가는 상태(음의 밀도가 바람에서 불, 습기로 맑음에서 탁하게)를 그렸다. 또한 4진뢰 - 6감수 - 7간산은 1양에서 3양으로(탁한 상태에서 맑은 상태) 변화하는 상태를 그렸고, 7간소남 - 6감중남 - 4진장남은 소남에서 청년으로 커 가는 상태를 그렸다.
이번에는 8괘의 성격을 다른 각도에서 살펴보자.
오늘의 주제
자유분방하고 천진난만한 성격은 어떤 괘에 해당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