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 천부경에 등장하는 숫자의 합(萬은 제외)은 얼마일까?
㉮ 90
㉯ 98
㉰ 100
㉱ 99
102. 천부경에 각기 1회만 등장하는 숫자에 들어가지 않는 것은?
㉮ 4
㉯ 5
㉰ 6
㉱ 7
103. 천부경의 1, 2, 3, 7이 등장하는 횟수와 곱하여 전부 합하면?
㉮ 55
㉯ 56
㉰ 57
㉱ 60
104. 57은 무엇을 상징할까?
㉮ 仁, 因
㉯ 盛
㉰ 愛
㉱ 勤
105. 천부경에 등장하는 天字의 개수와 그 의미는?
㉮ 1회 - 하늘
㉯ 2회 - 天地
㉰ 3회 - 三天
㉱ 4회 - 4상
106. 천부경에 등장하는 地字의 개수와 그 의미는?
㉮ 2회 - 4상
㉯ 3회 - 6기
㉰ 4회 - 8상
㉱ 5회 - 10천간
107. 천부경에 등장하는 人字의 횟수와 그 의미는?
㉮ 5회 - 15眞主
㉯ 6회 - 18변
㉰ 7회 - 21侍天主
㉱ 8회 - 24절기(三八中道)
108. 천부경에 등장하는 無字의 횟수와 그 의미는?
㉮ 2無 : 하늘에는 상대적인 비교, 분별이 없다.
㉯ 3無 : 하늘에는 3신이 형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 4無 : 하늘에는 4상으로 나타나는 유형이 없다.
㉱ 5無 : 하늘에는 5행이 없다.
109. 다음 중 十終有終十과 같은 뜻은?
㉮ 十始有始十
㉯ 一始無始一
㉰ 大三合六
㉱ 一終無終一
110. 十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0과 동일하다.
㉯ 0과 一의 합일이다.
㉰ 무질서와 혼돈을 상징한다
㉱ 一析三極을 가리킨다.
111. 十終有終十의 문구를 바르게 풀이한 것은?
㉮ 十으로 끝나는데 끝이 없다.
㉯ 十은 무시무종이다.
㉰ 十으로 끝나지만 끝나는 十이 있다
㉱ 十으로 끝나는데 有로 끝나는 十이다.
112. 一始한 一은 어떤 것이 시작한다는 말일까?
㉮ 一析의 시작.
㉯ 一積의 시작.
㉰ 一終의 시작.
㉱ 無櫃化三의 시작.
113. 一終하는 一은 어떤 것이 끝난다는 말일까?
㉮ 一析의 시작.
㉯ 一積의 시작.
㉰ 一終의 시작.
㉱ 無櫃化三의 시작.㉮ 세 개의 十을 합한 大十字를 가리킨다.
114. 十終 다음에 오는 것 중에서 틀린 것은?
㉮ 三
㉯ 十一
㉰ 九
115. 十終의 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抱一한 靜九를 가리킨다.
㉯ 抱一한 動九를 가리킨다.
㉰ 一積한 十鉅를 가리킨다.
116. 변화는 3極으로 벌어진다. 그것은 다음 중 어디에 해당할까?
㉮ 9변을 한다.
㉯ 숫자는 열 개가 기본이라는 말이다.
㉰ 3극은 하나다.
㉱ 모든 것은 3재로 구성된다.
117. 1이 천지인으로 3변을 하면?
㉮ 6이 된다.
㉯ 7이 된다.
㉰ 8이 된다.
㉱ 9가 된다.
117. 二가 천지인으로 3변을 하면?
㉮ 8이 된다.
㉯ 9가 된다.
㉰ 10이 된다.
㉱ 11이 된다.
118. 十終의 十과 有終十의 十은?
㉮ 둘 다 一을 가리킨다.
㉯ 앞의 十은 大十字요, 뒤의 十은 셋으로 나누어진 十字다.
㉰ 앞의 十은 0을 가리키고, 뒤의 十은 一을 가리킨다.
㉱ 앞의 十은 1을 가리키고, 뒤의 十은 0을 가리킨다.
119. 靜九와 動九의 차이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정구는 十이 있으나, 동구는 十이 없다.
㉯ 정구는 짝이 있으나, 동구는 짝이 없다.
㉰ 정구는 1로부터 시작하고, 동구는 0으로부터 시작한다.
㉱ 정구는 2로부터 시작하고, 동구는 1로부터 시작한다.
120. 一九白宏에 대한 설명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 一 아홉 개가 모두 밝고 크게 된다.
㉯ 19가 밝아져 크게 된다.
㉰ 정구가 안고 있는 1 아홉 개가 밝아져 크게 된다.
121. 靜九가 一九白宏인 이유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
㉮ 정구는 十이 있으나, 동구는 十이 없다.
㉯ 정구는 짝이 있으나, 동구는 짝이 없다.
㉰ 정구는 1로부터 시작하고, 동구는 0으로부터 시작한다.
㉱ 정구는 음양의 합일이지만, 동구는 홀로 외롭다.
122. 천부경은 다음 중에서 특히 관계가 깊은 것은?
㉮ 하도
㉯ 낙서
㉰ 정역
㉱ 용담
123. 다음 중 抱一과 무관한 숫자는?
㉮ 1과 10
㉯ 2와 9
㉰ 3과 8
㉱ 5와 7
124. 낙서에 등장하는 아홉 개의 숫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5가 중심에 있다.
㉯ 2와 8이 한 짝을 이룬다.
㉰ 3과 8이 한 짝을 이룬다.
㉱ 十이 없다.
125. 낙서에 十이 없는 이유는?
㉮ 정구이기 때문이다.
㉯ 음을 위주로 하였기 때문이다.
㉰ 一積을 위주로 하였기 때문이다.
㉱ 一析을 위주로 하였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