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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한 번 위의 모양을 살펴보자. 이것은 1 + 4 = 5라고 할 수 있는데, 중심의 백1점과 4방의 합이 5다. 4방의 백점은 4상을 가리키고, 중심의 백점은 태극을 가리킨다. 즉, 중심의 태극이 4방으로 자신의 모습을 드러내는 것을 가리켜 5행이라고 한다는 말이다. 여기서 결코 놓쳐서는 안 되는 것이 있으니, 그것은 4방의 중심에 있는 백점을 한 개로만 보면 4 + 1 = 5가 되지만, 그것을 3신의 합일로 본다면 4 + 3 = 7이 된다는 사실이다. 이처럼 5와 7은 본래 같은 곳을 가리킨다. 여기에서 천부경의 ‘五七一妙衍’의 베일이 벗겨진다. 즉 5와 7은 본래 동일한 것이었다. 또한 표면에 있는 2(음양 : 두 개의 형상)와 내면을 관통하는 3변(시 - 중 - 종)을 합한 2 + 3도 역시 5가 된다.
5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 + 4 |
4상의 중심 |
모든 형상의 중심에는 5행과 5토가 있다. 4상을 변화시키는 매체라는 말인데, 1을 6으로, 2를 7로, 3을 8로, 4를 9로 변화시킨다. |
2 + 3 |
형상과 변화의 합 |
모든 형상과 변화에는 5행과 5토가 작용을 한다. 어떤 것이든 반드시 표면의 형상과 내면의 변화를 합한 5를 기본수로 한다. 그러기 때문에 하도의 11(8괘 + 3신)은 모두 5이므로 대정수 55가 나온다. |
1 + 4 2 + 3 |
4상중에 있는 음양의 합(혹은 生數중의 음양의 합) |
특히 만물의 生長을 맡아 보는 기능이 5행이며 5토다. 5는 土중에서도 생수의 음양이 조화한 生土이므로 조화와 균형을 맞추는 능력이 탁월하다. 이에 비해 十은 음은 음끼리, 양은 양끼리 본래의 모습으로 복귀시키는 능력이 있다. |
1水 + 4金 2火 + 3木 |
상생의 매체 |
목생화, 금생수라는 상생의 기운이 강한 것이 5토와 5행이다. 생장을 하는 시기에는 아직 상극을 감당할만한 능력이 없기에 상생을 위주로 한다. |
9의 중심 |
형상적인 변화의 중심 |
5는 9의 중심수이니, 9변의 중심에 있다는 말이다. 이는 곧 모든 사물의 변화에는 5토와 5행이 있다는 뜻인데, 十무극이 없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한다. 이는 아직 삼신일체를 이룬 상태에서의 변화를 가리키는 건 아니다. |
十字의 중심 |
음양의 중심 |
十字는 음양의 중심이다. 그러므로 아직 大十字의 중심이라고는 할 수 없다. 大十字를 이루어야 비로소 중심이 서게 된다. 그냥 十字를 이루면 겉으로 보기에는 다정한 상생만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내면으로는 상극을 하게 마련이다. 그러므로 5를 기준으로 하는 낙서는 상극문화라고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