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도의 3과 8
하도의 왼편에는 3, 8이 있는데, 3은 백점 세 개가 되어 내면에 있고, 8은 흑점 여덟 개가 되어 외부에 있다. 이처럼 ‘內3外8‘을 이룬 것은, 3양은 내면에서 활동을 하고, 8음은 외부에서 양을 품고 있는 게 木의 바른 모습이라는 걸 일러주는 셈이다. 木을 가리켜 보통 ’힘‘이라고 표현하는 걸 많이 보았는데, 그것은 내면에 있는 3양을 가리킨 것이지, 외부에 있는 8음으로 보면 결코 ’힘‘이라고 할 수는 없다. 같은 양이라고 하여도 水의 내면에 있는 1양은 極陰인 동지에서 시생하는 아주 여리고 여린 상태이지만, 衰陰인 8의 내면에 있는 3양은 비교적 강한 편에 속한다. 비유하자면 한 밤중의 양을 1이라고 한다면, 새벽에 힘차게 동산에 떠오르는 태양은 3이다. 반대로 이때의 어둠을 8이라고 한다.
三이라는 글자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양이 내면에서 벌어질 대로 벌어진 三이므로, 더 이상 내면에서 벌어질 것은 없다. 다음 단계는 당연히 외형으로 드러나야 하는데 그것이 바로 七과 九다. 그래서 하도의 7과 9는 다 같이 외부로 배치를 하게 되었다. 달리 말하자면 내부에서 양이 다 벌어지면 외형은 더 이상 드러날 게 없이 다 드러나는데 그걸 가리켜 8木이라고 한다.
따라서 3木은 내면을 밝히는 상징이요, 8木은 그로 인해 드러난 외형의 상징이다. 그래서 8을 가리켜 八卦라고 한다. 이것은 수박을 세 번 가르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으니, 세 개의 선을 3陽木이라 하며 고로 인해 벌어진 여덟 조각을 8木이라고 한다. 따라서 木을 spring이라고 하는 것은 3양목을 가리킨 것이지 8음목을 가리킨 건 아니다. 8음목은 나무의 껍질을 가리킨다. 나무의 내면에서는 쉼 없이 물이 흐른다. 이것은 본래 1陽水였다. 이것이 2陰火의 기운을 더하면 3陽木이 된다. 그렇다면 1陽水가 7陽火의 기운을 더하면 8陰木이 된다. 또 다른 면으로 6陰水가 2陰火의 기운을 더하면 8陰木이 된다.
이처럼 木에는 水火의 기운이 합한 상태임을 알 수 있는데, 원래 木과 金은 다 같이 水火의 합작품이다. 그것은 木金이 하도의 중심에서 동서로 수평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으로 알 수 있다. 이는 곧 木은 水가 火로 변하는 중간매체이고, 金은 반대로 火가 다시 水로 귀일하는 중간매체라는 걸 일러주는 셈이다. 즉 水가 火로 가기 위해서는 水生木을 해야 하고, 火가 水로 가기 위해서는 火克金을 해야 한다.
같은 木이지만 3陽木은 1(양) + 2(음)라는 음양의 합으로 생기지만, 8陰木은 1 + 7, 2 + 6이라는 음과 음, 양과 양의 합으로 생긴다. 음양의 조화는 서로 다른 것이 합한 상태이므로 이질감을 중화시키기 위한 활발한 운동을 하게 되므로 자연스럽게 생동감이 생기게 마련이지만, 음과 음끼리 혹은 양과 양끼리 합하는 것은 생동감을 찾기는 어려운 대신 부피가 크게 늘어나게 마련이다. 그러므로 3양목은 내면에서 활발하게 교류하는 생기를 가리키고, 8음목은 부푼 몸을 자랑한다. 木의 속성은 비교적 진취적인 모습도 있지만, 허풍도 센 편인데 진취적인 모습은 3양목에 기인하고, 허풍은 8음목에 기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