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곡
一曲溪邊上釣船 幔亭峰影潛晴天 虹橋一斷無消息 萬壑千巖鎖翠煙
한 구비 시냇가 낚싯배에 오르니 만정봉 그림자 맑은 내에 잠겼네
무지개다리 끊어져 소식 없으니 만학천봉이 취연에 잠겼더라
: 여기서 말하는 시냇가(溪邊)는 하도, 낙서, 용담이라는 3대 생명계곡을 가리킵니다. 낚싯배는 사람을 낚는 배를 가리키니 이 역시 3대상서를 의미합니다. 만정봉(幔亭峰)은 아무런 장식이 없는 천막처럼 된 정자처럼 생긴 봉우리를 가리키는 것이니, 이는 곧 무위자연하는 天道를 가리킵니다. 무지개다리(虹橋)는 7색으로 된 것이니, 이는 가장 내밀한 곳에 있는 3신이 회좌한 곳을 가리키니, 천부경의 一積十鉅無櫃化三입니다. 만학천봉은 깊고 넓은 도의 세계를 가리키고, 취연(翠煙)은 기서재동을 의미합니다.
제2곡
二曲停停玉女峰 揷花臨水爲誰容 道人不復荒(作陽)臺夢 興入前山翠畿重
두 구비 정정한 옥녀봉은 꽃을 머리에 꽂고 물에 임하니 누굴 위한 얼굴인고
도인은 다시 황대꿈을 안 꾸나니 흥이 앞 산 푸른 몇 겹에 들어가던고
: 옥녀봉은 2곤지를 가리키는 것으로 후천의 坤道를 가리킵니다. 옥녀봉이 꽃을 머리에 꽂고 물에 임한다는 것은 낙서의 9리화 자리로 용담의 2곤지가 들어간다는 뜻입니다. 황대몽(荒臺夢은) 황량해서 쓸쓸한 집안의 꿈을 가리킨 것이니, 이는 곧 선천물질문명의 허망한 생각을 가리킵니다. 도인은 다시는 그런 미망에 잡히지 않고, 앞산으로 기서재동을 하니 그 푸른 빛은 두텁기가 얼마인고.
제3곡
三曲君着袈壑船 不知停櫂畿何年 桑田海水今如許 泡沫風燈敢自憐
세 구비 그대가 골짜기에 매어 둔 배를 보니 돛대 머문지 몇 년이 되었는고
상전해수가 지금 저와 같으니 물거품 바람 앞 등잔이 가히 불쌍하더라
: 袈壑船(가학선)은 중이 입는 가사처럼 골짜기에 걸린 배를 가리키는 것으로, 佛道는 地軸을 가리킵니다. 그중에서도 가학선은 3양지처인 辰巳之間을 의미하며, 돛대는 새로운 이상향을 향하는 세수(歲首)라고 보면 될 것입니다. 상전(桑田)은 낙서의 중심 5토를 가리키고, 해수(海水)는 낙서의 북방 1, 6수를 가리키는 것으로 바람은 동남방의 손괘를 의미합니다.
제4곡
四曲東西兩石巖 巖花誰露碧攬참(毛監) 金鷄嘄罷無人見 月滿空山水滿潭
네 구비 동서 두 바위들에 바위의 꽃들은 이슬 머금어 푸르게 드리웠더라
금닭이 울어 파함을 아는 이 없는데 달은 빈산에 가득하고 물은 못에 가득하네
: 東西兩石巖은 낙서의 4巽石과 용담의 7巽石을 가리키고, 金鷄는 서방의 申酉를 가리킵니다. 月滿空山水滿潭은 선천의 태양이 사리지고 대산 그 자리에 후천의 酉正月이 용담에 비치는 것을 가리킵니다. 그러나 아직 때가 되지 않은 관계로 空山이라고 하였습니다.
제5곡
五曲山高雲氣深 長時硏雨暗平林 林間有客無人識 欲乃聲中萬古心
다섯 구비 산은 높고 구름 기운 깊은데 긴 때에 안개비 평림에 어둡더라
숲 사이 객 있음을 아는 이 없는데 소리 중에 만고의 마음을 알고 싶구나
: 산이 높고 구름기운이 깊다고 한 것은, 8간산이 동방으로 높이 솟아 4태택과 한 쌍을 이루는 것을 말하고, 숲 사이는 낙서의 4손목과 용담의 7손목이 靑林을 이룬 상태를 가리킵니다. 中萬古心은 天地之中央으로 戌이 들어감을 의미합니다.
제6곡
六曲蒼屛繞碧灣 茅茨終日掩柴關 客來倚櫂巖花落 猿鳥不警春意閑
여섯 구비에 푸른 병풍이 푸른 물굽이를 둘렀으니 띠로 이은 집 종일토록 사립문 닫히고
객이 와서 돛대 저으니 바위 꽃 떨어져 원숭이와 새들이 놀래지 않고 봄뜻이 한가하네
: 푸른 병풍은 기서재동으로 후천만물이 싱싱하게 부활하는 것을 가리키고, 띠는 7, 8월에 꽃이 피는 풀인데, 여기서는 후천 가을의 집을 의미합니다. 즉 기서재동을 해야 하는데 아직 시기가 안 되어 문이 닫힌 상태라고 하겠습니다. 원숭이와 새는 申酉이니, 이는 곧 서방에서 동방으로 후천의 세수가 등장하는 기서재동을 하는 걸 가리킵니다.
제7곡
七曲移船上碧灘 隱屛仙掌更回看 人言此處無佳景 只有石堂空翠寒邊邊
일곱 구비에 가서 배를 옮겨 푸른 여울 오르니 은병선장을 다시 돌아 보네
사람들은 이곳에 좋은 경치 없다지만 가히 石堂이 텅 비어 푸르고 차가운 강변에 있네.
:은병선장( 隱屛仙掌)은 은밀하게 숨겨 놓은 병풍, 즉 신선의 손바닥처럼 생긴 병풍이라고 하였으니 그것은 후천 용담도에 기서재동으로 벌여놓은 8방을 가리킵니다. 사람들은 이곳에 佳景 이 없는 걸로 알고 있으나, 더러운 욕망의 허상들이 텅 비어 신록으로 뒤덮인 石堂이 차가운 강변에 있다고 하였습니다. 석당은 낙서의 4巽石과 7巽石이 이어져 지은 동남방을 가리키는데, 그곳으로 戌亥之間의 한기가 들어가므로 寒邊이라고 하였습니다.
제8곡
八曲風煙勢欲開 鼓樓巖下水泳廻 莫言此處無佳景 自是遊人不上來
여덟 구비 바람에 연기 형세 열리고 북 다락 같은 바위 아래 물이 엉켜 돌더라
이곳에 아름다운 경치 없다고 하지 말라 이로부터 노는 사람들이 올라오지 않더라
: 바람에 연기가 세차게 날린다고 한 것은, 風은 出煙之氣也요 雲은 雷出之烟也라고 한 것과 맥을 같이 합니다. 雷는 地火也라고 하였으니, 이는 곧 낙서의 9리화가 있던 곳으로 2곤지가 들어가는 걸 말합니다. 그렇게 되면 7손풍과 더불어 2곤지가 강력한 불과 바람을 일으키는 개벽이 이루어집니다. 북을 두드리는 다락과 바위 밑(鼓樓巖下)은 동남방에서 7손풍이 개벽을 하니 이는 곧 천지를 두드리는 북소리인 동시에 7巽石 바위 밑이라고 하게 된 것입니다. 水泳廻는 용담 1, 6水가 굽이굽이 돌아가는 상태를 가리키고, 노는 사람들이 올라오지 않더라(遊人不上來)고 한 것은, 정처없이 그저 허욕대로 관망하던 선천 사람들의 왕래가 끊어진다는 말입니다.
제9곡
九穀將窮眼豁然 桑麻雨露見平川 漁郞更覓桃源路除是人間別有天
아홉 구비 장차 다해 눈이 훤히 열리니 뽕나무 삼나무 비 이슬이 평천을 보더라
어랑이 다시 도원 길을 찾으니 이 인간에 따로 하늘 있는 게 아니더라
: 진리의 눈이 다 열리면 뽕나무, 삼나무에 비와 이슬이 내리는 평천을 본다고 하였으니, 뽕나무와 삼나무는 둘 다 사람의 의복을 짜는 실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보아, 후천의 복록을 상징합니다. 즉 진리를 깨달으면 복록이 이슬과 비처럼 내려 평천을 봅니다. 平川은 음수(6水)와 양수(1수)가 한데 합친 용담수를 말해줍니다. 漁郞은 사람을 낚는 어부요, 桃源路는 별유천지를 가리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