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1강. 병세장 총론

영부, 精山 2013. 5. 5. 18:09

                                  * 병세장 총론(總論)

 

병세장은 천하의 병의 원인을 진단하고 구체적인 처방을 내어놓았습니다. 그것이 사물탕 80첩인데, 그것은 천하의 무도로 인한 온갖 질병을 뿌리 채 뽑아버리는 약효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참다운 군부사가 없는 선천물질세상에서 천유13도와 천행15도로 3신이 일관하는 일이야말로 사물탕 80첩의 핵심이라고 하였습니다.

 

병세장의 대학은 도합 38자(1절 8자, 3절 12자, 4절 18자(20))는 생의 중도(3)와 성의 중도(8)를 한데 잡아 11귀체로 돌려줍니다. 이것이 현실로 드러난 것이 바로 우리민족의 허리를 분단한 3.8선입니다. 3.8선은 비단 우리민족만의 비극이 아니라, 인류가 쌓아 온 억겁(億劫)의 결실입니다. 그것은 천지개벽공사에 이미 들어 있었으니, 우리의 통일은 바로 전 인류의 통일입니다. 앞으로 인류는 한 가족처럼 지낼 수밖에 없는데, 그때에 사용할 이념과 체제를 미리 현무경에 비장(秘藏)해 두었다고 보면 틀림이 없습니다. 그것이 바로 사물탕 80첩입니다.

 

소학(서전)의 글자 수는 99자(1절 29자, 2절 23자, 3절 32자, 4절 15자)인데, 그것은 9궁이 모두 11귀체로 충만한 상태입니다. 물론 9궁의 중앙인 十勝까지 11귀체로 충만해야겠지만, 그것은 현무경 전체 상, 하편의 글자 수 1,100자로 나타납니다. 소학과 대학의 글자 수를 합하면 도합 137(139)이 나오는데, 137은 136의 중심수입니다. 136은 8괘와 9궁의 합 17이 8방으로 드러난 셈입니다.(8 × 17) 139는 138의 중심수인데, 138은 태을주 23이 6기로 충만한 상태입니다.

 

대순전경을 보면 ‘어떤 사람이 病勢文에 천하지병자는 용천하지약이라야 궐병이 내유라는 구절의 뜻을 물은대 가라사대 천하사에 뜻하는 자가 일을 이루지 못하여 병이 골수에 들어서 백약이 무효하다가 어디서 좋은 소식이 들리면 물약자효하나니 이 일을 이름이라 운수에 맞추지 못한 자는 內腫이 생기리라(대순전경 3장 89절)’는 기록이 있습니다. 이것은 선천의 무도를 바로 잡으려고 하다가 병이 들었는데, 동학의 바른 의미인 예장의통을 알고 난 후에 저절로 병이 없어진다는 뜻입니다. 운수에 맞춘다 함은 天時를 알고 활용한다는 뜻이며, 내종이 생긴다는 건 암을 가리키니 이것은 선천물질문명의 병독은 곧 죽음을 의미한다는 뜻입니다.

 

망기부자무도라는 것은 선천의 戊子, 戊午가 己未, 己丑이 되어야 庚申, 庚寅이 서서 선영문명이 바로 선다는 말씀이고, 망기군자무도는 선천의 戊辰, 戊戌에서 후천의 己巳, 己亥가 열려 庚子, 庚午로 선왕문명이 바로 선다는 말씀이며, 망기사자무도는 선천의 戊寅, 戊申에서 후천의 己酉, 己卯가 열려 禮가 바로 잡히니 庚辰, 庚戌로 선생문명이 바로 선다는 뜻입니다.

 

천하의 병은 선천낙서물질문명의 병이었으므로 이를 고치는 후천용담정신문명이 나와야 하는데, 그것이 바로 천유13도와 천행15도입니다. 낙서의 壬子시두로부터 13도로 벌어진 甲子를, 후천에는 癸巳시두로부터 13도인 乙巳로 용부두를 삼아야 한다는 말씀이고, 이것이 천행 15도의 머리인 己未, 己丑과 甲辰, 甲戌이 나와 24절국의 기준이 된다는 말씀입니다.

 

이런 것을 간략하게 요약하여 주문으로 만들어 낸 것이 바로 개벽주(開闢呪)와 진법주(眞法呪)입니다. 개벽주는 천유 13도를 가리키고, 진법주는 천행 15도를 일러주고 있습니다.

 

 

                                                         개벽주(開闢呪)

천상옥경천존신장(天上玉京天尊神將) 천상옥경태을신장(上玉京太乙神將) 상하변국뇌성벽력장군(上下變局雷聲霹靂將軍) 백마원수대장군(白馬元帥大將軍) 뇌성벽악장군(雷聲霹惡將軍) 악귀잡귀금란장군(惡鬼雜鬼禁亂將軍) 삼수삼계도원수(三首三界都元帥) 지신벽력대장군(地神霹靂大將軍) 천지조화풍운신장(天地造化風雲神將) 육정육갑둔갑신장(六丁六甲遁甲神將) 태극두파팔문신장(太極斗破八門神將) 삼태칠성제대신장(三台七星諸大神將) 이십팔수제위신장(二十八宿諸位神將) 감아미성조아대력역발산오봉구천상세군칙속칙속엄엄급급여율령(感我微誠助我大力力拔山吾奉九天上世君勅速勅速엄엄 急急如律令)

(개벽주 풀이 : 개벽주는 천유 13도에 따라 13신장을 기리는 주문입니다. 천상옥경천존신장은 개벽의 첫머리를 드러내는 신장인데 선천의 壬子로 들어가는 癸巳가 이에 해당합니다. 천상옥경태을신장은 甲午이고, 상하변국뇌성벽력장군은 乙未이며, 백마원수대장군은 丙申이고, 뇌성벽악장군은 丁酉이며, 악귀잡귀금란장군은 戊戌이고, 삼수삼계도원수는 己亥이고, 지신벽력대장군은 庚子이며, 천지조화풍운신장은 辛丑이고, 육정육갑둔갑신장은 壬寅이며, 태극두파팔문신장은 癸卯이고, 삼태칠성제대신장이십팔수제위신장은 甲辰이며, 감아미성조아대력역발산오봉구천상세군칙속칙속엄엄급급여율령은 ‘나의 작은 정성이지만 잘 받으시고 나를 도와 산이라도 뽑을 수 있는 큰 힘을 주시어 9천상세군을 받들게 하여 하느님의 명이 속히 율령으로 내리게 하옵소서’라는 말입니다)

 

                                                          진법주(眞法呪)

구천하감지위(九天下鑑之位) 옥황상제하감지위(玉皇上帝下鑑之位) 석가여래하감지위(釋迦如來下鑑之位) 명부시왕응감지위(冥府十王應感之位) 오악산왕응감지위(五嶽山王應感之位) 사해용왕응감지위(四海龍王應感之位) 사시토왕응감지위(四時土王應感之位) 직선조하감지위(直先祖下鑑之位) 외선조응감지위(外先祖應感之位) 처선조응감지위(妻先祖應感之位) 처외선조음감지위(妻外先祖應感之位) 칠성사자내대지위(七星使者來待之位) 우직사자내대지위(右直使者來待之位) 좌직사자내대지위(左直使者來待之位) 명부사자내대지위(冥府使者來待之位) 천장길방이사진인물비소시소원성취(天藏吉方以賜眞人勿秘昭示所願成就)

(진법주 풀이 : 진법주는 천행 15도의 이치를 가리키는 것이므로 15개의 神位를 기록했습니다. 구천하감지위는 己酉, 己卯이고, 옥황상제하감지위는 庚辰, 庚戌이며, 석가여래하감지위는 辛巳, 辛亥이고, 명부시왕응감지위는 壬午, 壬子이며, 오악산왕응감지위는 癸未, 癸丑이고, 사해용왕응감지위는 甲申, 甲戌이며, 사시토왕응감지위는 乙酉, 乙卯이고, 직선조하감지위는 丙戌, 丙辰이며, 외선조응감지위는 丁亥, 丁巳이고, 처선조응감지위는 戊子, 戊午이며, 처외선조응감지위는 己丑, 己未이고, 칠성사자내대지위는 庚寅, 庚申이며, 우직사자내대지위는 辛卯, 辛酉이고, 좌직사자내대지위는 壬辰, 壬戌이며, 명부사자내대지위는 癸巳, 癸亥를 가리킵니다)

 

이것은, 앞서 말한 ‘무신납 좌선공사‘에서 말한 것처럼, 망량이 주장하던 4 3 8 낙서 15도는 무신납의 無道에서 벗어나 7 8 3 己酉 18도로 有道가 되고, 조왕이 주장하던 9 5 1 낙서의 無道였던 戊辰은 2 6 10 己巳 18도로 有道가 되며, 칠성이 주장하던 2 7 6 낙서의 戊午는 9 4 5 己未의 有道로 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