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처럼 복희도가 9수를 만들면서 대대하는 것은, 만물의 8상의 내면에는 반드시 9궁이 있다는 걸 일러주기 위함이다. 인체를 비유로 한다면, 사지와 8절은 9멍이 있기 때문에 존재와 작용을 한다는 것과 같다. 9멍은 통로다. 마찬가지로 우주에도 아홉 개의 구멍이 있으니, 그걸 9천, 혹은 9궁이라고 한다.
복희도는 하늘 4상(1건천, 2태택, 3리화, 4진뢰)과 땅의 4상(5손풍, 6감수, 7간산, 8곤지)이 합한 상태인데, 하늘에서는 양괘인 1건천과 3리화가 부도전괘가 되었으며, 땅에서는 음괘인 6감수와 8곤지가 부도전괘가 되었다. 이는 곧 하늘에서는 양을 위주로 하고, 땅에서는 음을 위주로 한다는 의미다. 반대로 하늘에서의 도전괘는 2태택과 4진뢰라는 음괘이고, 땅에서의 도전괘는 5손풍과 7간산이라는 양괘이니, 이것은 하늘에서는 음(2, 4)이 변화의 단초를 제공하고, 땅에서는 양(7, 5)이 변화의 단초를 제공하고 있다는 뜻이다. 이것은 하도의 원리를 그대로 보여준 셈이라고 할 수 있으니, 하도의 하늘(왼편 동북방)은 1, 3이라는 양이 6과 8이라는 음을 바탕으로 변화를 하고, 땅(오른편 서남방)은 2, 4라는 음이 7과 9라는 양을 바탕으로 변화를 한다. 이걸 보아도 복희8괘는 하도를 바탕으로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하도의 5행과 복희도의 8괘의 숫자를 통해서 실상을 파악하는 일을 그리 간단한 게 아니다. 우선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를 해보자.
하도의 5행 |
복희도의 8괘 | |
1 |
生水, 陽水, 동지 속의 1양 |
☰ 純陽, 하늘, 陽金, 말, 아버지 |
2 |
生火, 陰火, 하지 속의 1음 |
☱ 太陰, 못, 습기, 陰金, 양, 소녀 |
3 |
生木, 陽木, 봄의 生陽 |
☲ 少陽, 불, 태양, 꿩, 中女 |
4 |
生金, 陰金, 가을의 生陰 |
☳ 少陰, 벼락, 용, 장남 |
5 |
生土, 陽土, 生成의 중개, 음양의 조화 |
☴ 少剛, 바람, 닭, 장녀 |
6 |
成水, 陰水, 동지의 陰氣 |
☵ 少柔, 물, 달, 돼지, 中男 |
7 |
成火, 陽火, 하지의 陽氣 |
☶ 太剛, 산, 개, 少男 |
8 |
成木, 陰木, 봄의 成陰, 衰陰 |
☷ 太柔, 대지, 소, 어머니 |
9 |
成金, 陽金, 가을의 成陽, 衰陽 |
괘가 없음 |
10 |
成土, 陰土, 생명의 생멸, 사상의 조화 |
괘가 없음 |
5행의 숫자는 중앙의 5, 10토를 바탕으로 하여 4방에 1, 6수, 2, 7화, 3, 8목, 4, 9금으로 짝을 이룬다. 즉 생과 성의 사이에 5토를 바탕으로 하였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8괘의 숫자는 1건천과 2태택이 4상중의 태양()을 바탕으로 하여, 하나는 양이 되고, 다른 하나는 음이 되었다. 3리화와 4태택은 4상중의 소음(혹은 소양)()을 바탕으로 하여 하나는 양이 되고, 다른 하나는 음이 되었다. 5손풍과 6감수는 소양(혹은 소음)()을 바탕으로 하여 하나는 양, 다른 하나는 음이 되었으며, 7간산과 8곤지도 역시 4상중의 태음()을 바탕으로 하여 하나는 양, 다른 하나는 음이 되었다.
이처럼 5행과 8괘의 숫자는 애초부터 전혀 다른 양상으로 전개되었음을 알 수 있는데, 그 까닭은 5행은 5를 매체로 하고, 8괘는 4를 매체로 했기 때문이다. 즉, 5행에서 1生水는 5를 통하여 6成水가 되고, 2生火는 5를 통하여 7成火가 되며, 3生木은 5를 통하여 8成木이 되고, 4生金은 5를 통하여 9成金이 되었다. 그러나 8괘에서 보면 하늘의 1건천은 4를 통하여 5손풍이 되고, 2태택은 4를 통하여 6감수로 되며, 3리화는 4를 통하여 7간산이 되고, 4진뢰는 4를 통하여 8곤지로 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