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5주 수련

영부, 精山 2009. 12. 14. 07:20

39절

<개벽주 공신의 집에 계시니 종도 수 십 인이 모이는지라 수일동안 五呪를 수련케 하시고 唐堯의 ‘曆像日月星辰敬受人時’를 해설하여 가라사대 천지가 일월이 아니면 공각(空殼)이오 일월은 지인(知人)이 아니면 허영(虛影)이라 당뇨가 일월의 법을 알아내어 백성에게 가르쳤으니 천혜(天惠)와 지리(地理)가 비로소 인류에게 누리게 된 바 되었느니라 하시고 ‘日月無私治萬物 江山有道受百行’을 외우시며 선기옥형도수를 보실 새 경수의 집에 저울 갈굉이 도수를 정하시고 응종의 집에 추 도수와 공신의 집에 끈 도수를 정하시고 또 경수의 집에 日月大御命度數와 공신의 집에 天地大八門도수를 정하신 뒤에 주야로 번갈아서 세 집에 왕래하시며 공사를 보시니라>

 

해설

 

曆像日月星辰敬受人時는 ‘역의 상은 일월성신을 살펴 삼가 사람이 받아 들이는 때’라는 뜻이다.

요임금이 희(戱)와 화(和)에게 명하여 광대한 하늘을 공경하여 받들며 일월성신의 운행을 살피어 사람들에게 삼가 때를 알려주었다(乃命戱和欽若昊天曆像日月星辰敬受人時)라는 요전(堯傳)의 기록을 인용한 말씀이다.

당시에는 1년이 366일이었다.

5주를 수련하라고 하면서 이 구절을 해설한 이유는 무얼까?

5주는 ‘시천주조화정영세불망만사지 복록성경신수명성경신 지기금지원위대강 명덕관음팔음팔양지기금지원위대강 삼계해마대제신위원진천존관성제군‘이다. 대부분의 주문은 예부터 있어 온 것인데, 유일하게 개벽주께서 직접 지으신 주문은 5주라고 한다. 5주의 내용은 한 마디로 말하자면 ’천지의 진액‘이다. 전체적인 맥락은 신천지가 되면 집집마다 장구한 세월을 일월의 법을 깨달아 만사를 알게 되고, 천주를 모시어 영세토록 잊지 않으며, 복록과 수명을 원하는대로 받고, 밝은 덕으로 팔괘의 소리를 들어 지기가 크게 내리기를 원하며, 삼계에 있는 마귀들을 해원시키는 하느님과 관성제군께서 원하는 대로 다 하여 준다는 뜻이다. 요임금의 문구와 함께 주송하라고 한 것은, 그만큼 사람은 역의 원리를 바로 알아서 음양, 일월의 이치에 달통해야 한다는 말씀이다.

 

그렇다면 5주의 의미는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