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부동 체제
“그래서 우리 학교에서는 두 분의 교장선생님과 두 분의 학생대표로 사상을 만들었지요.
모든 일은 사상이 합해서 이루어지는 것처럼 교장과 학생회장 네 분이 만나서 최종적으로 합의를 이루고 공표를 하는 것으로 마무리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반드시 시 - 중 - 종이라는 3단계를 거쳐서 시행하는데, 그걸 본따서 천부동에서는 조화원(造化院), 교화원(敎化院), 치화원(治化院)이라는 삼원(三院)이 있습니다.
조화원의 원장은 가정에서의 아버지요, 교화원은 어머니가 되며, 치화원은 자녀라고 보면 틀림이 없습니다.
대외적인 상징은 조화원장이 맡고, 대내적인 일은 교화원장이 맡으며, 실질적인 업무는 치화원장이 맡도록 했지요.
그러니까 아버지는 대외적인 역할이나 정신적인 지침, 큰 사업의 기틀이나 천부동의 체제에 관한 걸 맡고, 어머니는 천부동 전체의 살림살이가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의식주에 관한 업무나, 재정에 관한 업무, 자녀들의 교육에 관한 업무를 관장하며, 자녀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지침이나 가르침을 세부적으로 시행하는 곳이라고 보면 됩니다.
쉽게 말하자면 조화원은 모든 것을 기획(企劃)하는 곳이요, 교화원은 그걸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곳이며, 치화원은 그걸 구체적인 형상으로 마치는 곳이니까 ‘시 - 중 - 종‘의 3단계를 통해 이루어지는 셈이죠.
이렇게 하면 저절로 충신과 효자, 효녀, 열사 들이 되지 않을 수 없는 체제가 이루어지지요.”
“그럼, 5는 어디에 해당하나요?”
이번에는 영미가 눈을 반짝이면서 물었다.
“그건 5행입니다. 5행은 본래 동서남북과 중앙이라는 5방을 가리킨다는 건 두말할 필요도 없지요?
그러니까 이렇게 생각하는 게 편할 겁니다. 3은 내부에서 움직이는 것이요, 5는 내부의 3을 밖으로 드러나게 하는 역할을 한다고 말이지요.”
정도도 처음 듣는 이치여서 선뜻 이해가 되지 않았다.
그러나 가만히 생각을 해 보니 알 것도 같았다.
“5행은 목화토금수를 가리키고, 3신은 천지인을 가리키지요?
천지인은 상중하로 벌어진 우주만물의 형상이요, 5행은 그 속에서 만물의 성질이나 기능을 결정짓는 요소들입니다.
그러니까 3을 보다 구체적인 형태로 드러내게 하는 게 5행이라는 얘기인데 아까 말한 조화원, 교화원, 치화원이라는 3원의 뜻을 보다 구체적인 형태로 드러내기 위해서 필요한 5부(五府, 혹은 五部)를 말합니다.
木部는 만물의 눈을 뜨게 하여 희망과 같은 바람을 일어나게 하는 곳이므로 입법부(立法府)에 해당하고, 火部는 뜨거운 열정으로 사방을 누비며 열심히 일을 하는 사업부(事業府)에 해당하며, 土部는 사방에서 일을 잘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주는 행정부(行政府)에 해당하고, 金部는 혹시 부정이나 부조리가 개입하거나, 일이 잘못 되지 않도록 하여 튼실한 열매가 맺도록 감시 기능을 하는 사법부(司法府)에 해당하며, 水部는 나라의 살림이 고갈되지 않도록 저축하고 충당하며, 추운 겨울에 대비하여 미리 연구를 할 수 있는 연구부(硏究府)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