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수사 3
3. 어질다 모든 벗은
우매(愚昧)한 이내사람 잊지 말고 생각하소
성경현전(聖經賢傳) 살폈으니 연원도통(淵源道統) 알지마는
사장사장(師丈師丈) 서로 전(傳)해 받는 것이 연원(淵源)이오
그중(中)에 가장 높아 신통육예(身通六藝) 도통(道通)일세
공부자(孔夫子) 어진도덕(道德) 일관(一貫)으로 이름 해도
삼천제자(三千弟子) 그 가운데 신통육예(身通六藝) 몇 몇인고
칠십이인(七十二人) 도통(道通)해서 전천추(前千秋) 후천추(後千秋)에
일관(一貫)으로 전(傳)차해도 일천년(一千年) 못 지나서
전자방(田子方) 단간목(段干木)이 난법난도(亂法亂道) 하였으니
그 아니 슬플소냐 어질다 이 내 벗은
자고급금(自古及今) 본(本)을 받아 순리순수(順理順受) 하였어라
* 성경현전(聖經賢傳) : 거룩한 경전과 현인들이 전하신 것
* 연원도통(淵源道統) : 도의 발원과 다스림
* 사장사장(師丈師丈) : 스승에서 스승으로 지팡이가 전해 짐. 즉 스승에서 스승으로 가르침이 전해 짐
* 일관(一貫)으로 : 하나로 꿰뚫어서
* 전천추(前千秋) 후천추(後千秋)에 : 오래고 긴 세월. 과거 또는 먼 미래
* 신통육예(身通六藝) : 六禮(예악사어서수) - 禮(예법), 樂(음악), 射(궁술), 御(말타기,, 마차몰이), 書(글쓰기), 數(산술)의 여섯 가지 기예.
* 자고급금(自古及今) : 예로부터 지금까지
* 순리순수(順理順受) : 순리를 순하게 받아들임
* 전자방(田子方) : 위나라 때의 문신(文臣)
* 단간목(段干木) : 전국 때 위나라의 문신,
(풀이)
예로부터 스승이 제자에게 도를 전하면서 연원을 맺어왔지만 그 중에 가장 높은 것은 스스로 신통육례하는 일이었다.
6예는 여섯 가지의 예를 가리키는 것으로 예절에 밝아야 하고, 음악을 통해야 하며, 활을 잘 쏘아야 하고, 말을 잘 탈 줄 알아야 하며, 글을 짓고, 셈에 능한 것을 가리킨다.
이것은 결국 율려에 정통한 것을 가리킨다.
공자 때에는 도덕군자의 시초이므로 72현을 배출했다.
72는 사물의 기본 5행수가 360 일원을 이루는데 필요한 도수다.
그러나 그마저도 1천 년도 못 지나 전자방이나 단간목 같은 이단이 생겼으니 난벙난도하는 세상이 슬프다는 말씀이다.
전자방이나 단간목은 다 같이 춘추전국시대 위나라의 문신들인데, 덕망이 높고 지조가 높기로 유명하였으나, 노장 사상에 심취하여 세상을 은둔하려고 하였으니 이는 이상정치, 이상세계를 구현하라는 공자의 뜻과는 배치되는 일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