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형제 상제님
18. 그 노래는 그러하나 또한 곡조(曲調)들어보소. 우리 선생 교훈가(先生敎訓歌)에 왈이자질(曰爾子姪) 하신 말씀 자질이치(子姪理致)알았던가. 선천상제 후천상제(先天上帝後天上帝) 형제분배 양의(兄弟分排兩儀)되어 남극북극 각거(南極北極各居)타가 중천상제 운(中天上帝運)이와서 중궁(中宮)으로 합석(合席)하니 삼형제 상제(三兄弟上帝)님이 육남매(六男妹)를 교훈(敎訓)일세. 선천건곤이십세(先天乾坤二十歲)를 성문(盛門)으로 지내다가 후천건곤이십세(後天乾坤二十歲)를 고족(孤族)으로 지내나니 성문고족(盛門孤族)이내 집안 법수(法數)없이 지내도다. 소업성공(所業成功)바이없어 일희일비(一喜一悲)아닐런가. 세상풍속(世上風俗)돌아보고 이내신명(身命)돌아보니 나이 이미 사십(四十)이요 인심풍속 우여차(人心風俗又如此)라.
(풀이)
동학의 교훈가에 ‘왈이자질(曰爾子姪) 아이들아 경수차서(敬受此書) 하였어라 너희도 이 세상에 오행(五行)으로 생겨나서 삼강(三綱)으로 법(法)을 삼고 오륜(五倫)에 참예(參預)해서 이십 살 자라나니 성문고족(盛門孤族) 이내 집안 병수(病祟) 없는 너의 거동 보고 나니 경사로다 소업(所業)없이 길러내니 일희일비(一喜一悲) 아닐런가’라고 한 구절을 인용하면서 ‘자질이치(子姪理致)알았던가?’라는 질문을 던진다. 즉 수운 대신사께서 말씀하신 자질은 삼형제 상제와 거기에서 나온 6남매(6괘)를 가리킨다. 선천상제는 건천상제요, 후천상제는 곤천상제이며, 중천상제는 진천상제다.
선천상제는 복희도의 1건천 남방에서 상제노릇을 하였고, 후천상제는 복희도의 8곤지 남방에서 상제노릇을 하였다. 건곤을 상제로 보면 형제라고 하지만, 남녀로 보면 부부가 된다. 여하튼 둘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들이 있는데, 그 대표가 진장남이다. 진장남이 대권을 물려받게 되면 남도 아니요, 북도 아닌 중궁에서 합석을 하게 마련이다. 그곳을 가리켜 용담도의 중궁이라 한다. 성문고족(盛門孤族) 이내 집안은 수운 대신사의 가문을 가리킨 게 아니라, 삼형제 상제님의 가문을 가리킨 것이다. 6남매는 물론 건곤을 제외한 진장남, 손장녀, 감중남, 리중녀, 간소남, 태소녀를 가리킨다.
선천건곤이십세(先天乾坤二十歲)를 성문(盛門)으로 지낸 것은, 하도의 상생을 가리킨다. 후천건곤이십세(後天乾坤二十歲)를 고족(孤族)으로 지냈다고 한 것은 낙서의 상극을 가리킨다. 20세는 4상(태양 6, 태음 4, 소양 5, 소음 5)의 합을 가리킨다. 세상풍속(世上風俗)돌아보고 이내신명(身命)돌아보니 나이 이미 사십(四十)이요 인심풍속 우여차(人心風俗又如此)라고 하였으니, 상생, 상극으로 선천세상을 구경하고 나니 40세가 되었다. 40은 하도와 낙서의 상생, 상극을 합한 나이이니 그걸 벗어나 새로운 후천인존세상으로 들어가야 할 때라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