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육십사혈 대통(六十四穴大通)

영부, 精山 2011. 5. 2. 06:34

육십사혈 대통(六十四穴大通)

 

 

궁을성도(弓乙成道) 이 운수(運數)에 군자소인 판단(君子小人判斷)이니

자막집중(子莫執中) 부디 말고 유일집중(惟一執中) 하였으라

입기중절 중심(立其中節中心)하고 좌우절(左右節)을 살펴내어

춘추양절 분간 후(春秋兩節分看後)에 좌우심(左右心)을 깨달아서

하동양심요량(夏冬兩心料量)하소 한심열심(寒心熱心)그 가운데

역도순도(逆道順道) 있는 바니 수화성(水火性)을 요량(料量)하여

화기염상 역리사(火氣炎上逆理事)와 수리취하 순리도(水理就下順理道)를

불선(佛仙)으로 분간(分看)하여 불화성(佛火性)을 소제(消除)하고

선수성(仙水性)을 장양(長養)하여 수화균일(水火均一)해 놓으면

온천하수 분명(溫泉河水分明)하여 용담수(龍潭水)가 될 것이니

용담수(龍潭水)에 있는 청룡(靑龍) 운행우시(雲行雨施) 그 조화(造化)를

육십사혈 대통(六十四穴大通)하여 구악산(龜岳山)에 꽃이 피니

춘삼월(春三月)이 분명(分明)토다.

 

 

궁을성도(弓乙成道) 이 운수(運數)에 군자소인 판단(君子小人判斷)이니 자막집중(子莫執中) 부디 말고 유일집중(惟一執中) 하라고 하였는데 자막집중은 융통성이 없음을 이르는 말이다. 중국 전국 시대에 子膜이라는 사람이 중용(中庸)만을 지켰다는 데서 유래한다. 여기서는 선천 물질시대의 子時 외에는 다른 게 없다고(莫)고집 부리지 말라는 의미다. 子膜은 子가 꺼풀, 즉 얇은 막이라는 뜻이니 이는 곧 선천의 자시가 그렇다는 말이 된다. 유일집중은 오직 한 곳에만 집중하라는 말이니, 이는 곧 정음정양을 가리킨다.

춘절과 추절을 분간하고 冬心과 夏心 兩心을 요량하여 寒心과 熱心 가운데 있는 水火性을 깨달으라고 하였다. 봄과 가을은 금과 목이 하나 되어 마디를 이루고, 여름과 겨울은 寒熱이 교류하여 수화가 하나 된다. 性에서 본래 心이 생기는 것인즉 수화를 잘 살피면 열심과 한심도 알게 된다.

화기염상 역리사(火氣炎上逆理事)와 수리취하 순리도(水理就下順理道)는 불도와 선도를 가리키는 것으로, 불도는 남방의 정기를 힘입어 인도에서 나왔고 선도는 북방의 정기를 힘입어 대륙에서 나왔으니 각기 수화를 상징한다. 불은 영혼을 만들고 물은 육신을 만든다. 그러므로 물과 불이 하나 되는 이치를 잘 깨달으면 용담수가 된다. 물은 9변을 가리키고, 불은 9복을 가리킨다. 1子水와 2巳火가 합하면 온천수가 되니 1子水와 2巳火는 각기 선도와 불도를 가리킨다. 1子水와 2巳火가 합한 3寅木이 춘3월이다. 용담수(龍潭水)에 있는 청룡(靑龍)은 낙서의 동방에 있던 3진뢰인데, 용담도의 서북방에서 7손풍과 더불어 운행우시(雲行雨施) 조화(造化)를 부린다. 이렇게 되면 8괘가 자연히 상통하여 64괘가 모두 대통하니 거북등의 龜岳山에 꽃이 피니 춘삼월(春三月)이 분명(分明)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