楊梅瘡
楊梅瘡
君火明明 玉燈되면 靈臺中이 光明해서 天下萬國 다 본다네
이와 같은 靑槐實을 따먹을 줄 모르고서 白楊實만 좋아하니
蛔動함을 어이 할꼬 胸腹痛을 不堪하고 座不安席 伏地한들
楊花實에 蛔가 커서 蛟蛇蛔龍 되었으니 腹痛症이自然와서
白鷗보고 자랑하네 蛔氣滿腹 脹症病은 槐花實이 첫째오니
槐花一兩水雲五錢 水火丸을지어내어 三時空腹하게되면
楊梅瘡도消除하네
군화가 밝고 밝아 옥등이 되면 영대가 광명해서 천하만국을 다 보게 된다. 낙서의 2, 7화는 서방에서 빛을 발했으나, 후천의 2, 7화는 본래의 자리인 남방으로 옮긴다. 2곤지로 후천의 머리가 되면, 7손풍은 옥추통부 酉가 되어 심령신대를 밝게 하게 되어 천하만국을 다 본다고 하였다.
선천에는 백양실만 좋아했는데, 白楊實은 흰버드나무 열매를 가리키는 것으로 서방의 줏대없는 물질문명을 가리킨다. 후천에는 기서재동을 하게 되어 靑槐實은 동방의 괴실을 가리키는데, 괴실은 본래 三公의 자리를 가리킨다. 즉 기서재동을 하면 천지인 삼신이 높은 삼공의 반열에 오른다는 말씀이다. 이와 같은 이치를 모르고 백양실만 좋아하면 회충이 동한다. 회충이 동한다 함은 곧 군화의 화기가 약하다는 말이다. 회충은 배가 냉할 적에 생기는 법이기 때문이다. 배는 2곤지를 가리키는 것으로 서방에는 차가운 서방에 자리를 잡았기 때문에 백양실로 상징하고 회충이 동한다고 한 것이다. 배 아픈 것도 모르고 이리저리 물질의 욕망을 찾아서 좌불안석하고 엎드려본들 회충이 커서 이무기와 뱀, 용으로 된 것도 모르고 白鷗(흰 갈매기)보고 자랑한다. 흰 갈매기는 곧 서방의 하늘을 주름잡는 물질의 신을 상징한다. 물질적인 허세가 자신을 죽이는 병인 줄도 모르고 物神을 자랑하지만 살고 싶으면 槐花實이 첫째이니 槐花一兩水雲五錢 水火丸을지어내어 三時 공복에 먹으면 매화창(매독)도 소제한다. 槐花實은 천지인 三公의 열매를 가리키니 하도, 낙서, 영부 삼도다. 槐花一兩水雲五錢 水火丸은 삼공이 하나 되고, 낙서의 중심 5토로 水雲(1, 6水)가 들어간 걸 말한다. 1, 6수는 1과 6의 2과 1과 6을 합한 7이 되니 정역의 2천7지가 된다. 이처럼 1, 6수와 2, 7화가 하나된 것을 두고 水火丸이라고 하였다. 이걸 3시 공복에 복용하면 매독도 낫는다고 하였다. 매독은 性病을 가리키는 것으로, 이는 곧 81性理를 물질에 팔아먹던 낙서의 무도병을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