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천부경과 8괘 9궁 : 5

영부, 精山 2012. 9. 28. 07:25

 

어제의 문제는 사실 매우 기초적인 것인데 내 표현력이 부족하여 괜히 여러분들을 고생시켰습니다. 그 점 죄송합니다. 어제의 문제는 ‘4상이 활동하는 장소는 어디인가?’하는 것이었습니다. 우리의 마음, 혹은 19적멸수 등등, 여러 답변들이 나왔는데 모두가 맞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넓고 추상적인 걸 원한 게 아니었습니다. 4상이 활동하는 장소는 복희도라는 걸 강조하고 싶었던 건데 문제 자체가 너무 애매한 답이 나올 수밖에 없는 표현이 됐더군요.

 

앞으로 더 조심하여 문제를 내도록 하겠습니다. 4상이 활동하는 곳이 복희도라고 하는 건, 반대로 5행이 활동하는 곳은 문왕도라는 걸 선명하게 부각시키기 위함이었습니다. 어제도 남양주에서 공부를 하였는데, 복희도와 문왕도의 차이점을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더군요.

 

우리는 지금 천부경과 8괘, 9궁의 연결점을 찾으려고 하는 중입니다. 천부경은 문왕도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 그건 먼저 복희도를 이해하지 못하면 곤란하기 때문에 그런 문제를 냈던 겁니다.

 

복희도와 문왕도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4상과 5행입니다. 생각 같아서는 지금 바로 ‘運三四成環’을 문왕도에서 찾으라, ‘五七一妙衍’을 문왕도와 용담도를 비교해보라, 혹은 ‘天一一地一二人一三을 문왕도에서 그 의미를 찾으라는 식의 문제를 내고 싶지만, 그러기에는 너무 성급한 감이 있기 때문에 정지(整地) 작업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오늘의 문제

복희도에서는 왜 金과 土가 각기 두 개씩(건금, 태금과 곤토, 간토) 있는데, 水火는 감괘와 리괘로 한 개씩만 있는 걸까? 또한 木은 왜 하늘의 진괘와 땅의 손괘로 나누어졌을까?